칼럼

우리부부의 생활비

푸른하늘김 2003. 1. 12. 22:10
세계최고의 동경물가



오늘은 우리 부부의 동경에서의 생활비가 대략 얼마나 드는가 계산을 했다. 이해하기 쉽게 한국돈으로 환산해서 정리해 보았다.동경의 비싼 물가와 이곳에서 살아가는 삶을 생각하면서 대략의 물가와 생활비를 한번 계산해 본다.동경의 물가는 서울의 두배정도 된다. 그래서 나는 물건이 비싼지 싼지를 서울의 물건값과 비교하여 두배면 보통, 비슷하면 싸고, 두배가 넘으면 비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요즘은 한국의 물가를 잘 몰라서 비교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아무튼 월 단위로 우리집의 생활비를 계산해 본다.

우선은 월세로 살고 있는 방값이다. 일본은 은행이자가 적은(거의 0%) 관계로 대부분의 집주인이 월세로 이자를 상환하는 상태라 거의 월세만이 존재한다고 봐야한다. 한국도 장기불황으로 간다면 이제 전세의 시대는 사라질것으로 보인다.

우리 부부가 사는 집은 한국의 12-3평정도의 아파트로 월세로 95만원 정도(동경의 거의 모든 가정집은 2년에 25-27개월분(주인에게 주는 감사의 사례비와 부동산 중계료,보증금등으로 인하여) 정도 월세를 지불한다,그래서 월세 85만원짜리집의 경우 평균하면 월95만원 정도가 든다)의 ,여기에 관리비가 월6만원 ,전기세 월 5만원, 상하수도세 월2만5천원,가스가 월2만5천원,전화가 인터넷과 국제전화를 자주하는 관계로 집의 전화와 핸드폰을 합하여 월25만원정도,교통비(출퇴근 비용)내가 월6만원, 집사람이 10만원,의료보험료가 내가 월10만원, 집사람이 월10만원,부식비가 월30만원, 기타 잡비와 문화비가 월 30만원,그리고 점심값이 각각 월15만원정도 드는것 같다.물론 이외에도 조그만한 것들이 수도 없이 많다.


그리고 요즘 한국에 가 있는 연우의 양육비로 드는돈- 어머님께 가끔 보내드리는 돈이 있고(얼마를 어머님께 보내는지는 비밀이다- 부끄러워서) 1년에 둘이 한국을 가면 드는 비용이 둘이 합쳐서 대체로 년 2회 최소300만원(1회에 150만원정도)내외와 추석이나 설 기타 부모님들의 생신등으로 쓰이는 돈도 년 300만원 정도 .

만약에 여기에 유학을 온 유학생이라면 대체로 월 학비로 한사람당 100만원 정도, 물론 학교에 따라 조금은 차이가 있지만 그리고 아이가 있는 경우 드는 보육비와 보육원 비용으로 한 아이당 월50만원 내외

그래서 두사람이 사는 대는 최소 한국돈으로 월300만원 정도가 들고 아이가 있거나 공부를 하고 있다면 아끼고 아끼면서 살아도 월400만원이상은 드는 것 같다. 정말 일본은 고물가 지옥이지요. 물론 그만큼 벌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일본인의 경우 대체로 월급은 대졸자의 경우 나이에 만엔을 붙이면 월급이 된다. 25살이면 25만엔 40살이면 40만엔 정도.요즘 대졸 초임은 대기업의 경우 연봉으로 해서 2400만원내외이다. 고졸 이하나 외국인의 경우에는 조금은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특별히 기술이나 재능이 없는 경우에는 나이의 80% 내외, 기술이나 재능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술과 재능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것이 월급이다.

하지만 일본도 요즘은 불경기로 월급인상도 거의 없고 보너스도 거의 사라진 상태라서 자기 나이에 70-80%의 월급을 받고 있는 회사도 부지기수이다.

아무튼 우리부부도 빠듯하게 생활을 하고 돈을 벌고 저축하고 또 기본적인 문화생활을 즐기면서 즐거운 생활을 하고 살아가고 있다.



참 사족이지만 우리가족은 셋이다.나 김수종(35세,원숭이띠),아내 신상아(36세,양띠),아들 김연우(3세,용띠) 이렇게 세사람이 살면 생활비로 최소한 한달에 300만원 정도가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