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가게(술과 음료의 도소매점)
일본은 단일품목만을 취급하는 전문점이 많다. 과자 한가지만 취급하는 일본식 과자점 ,물론 빵은 빵집에서 취급하고 술과 음료만을 파는 가게,두부만을 수공업적으로 만들어 파는 가게,오뎅만을 만들어 파는 가게,기모노를 만들어 파는 기모노점 ,자전거만을 취급하는 자전거가게,전통의 일본 녹차만을 파는 차가게 등등.....
오늘은 일본의 주택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술을 파는 술가게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에는 없는 것으로 술과 음료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가게이다.
이곳에 가면 기본적인 술과 음료는 모두 구할 수 있다. 소주에서부터 양주까지 음료수는 콜라에서부터 녹차까지 모두 있다. 술에 대한 도매와 소매업무를 전부하는 곳으로 주변의 작은 음식점이나 요식업소에 술과 음료를 납품한다.
요즘은 불경기라서 그런지는 안주감을 포함하여 간단한 다과류도 함께 판매하는 곳도 많다.우리 집 주변의 술가게는 술안주에 관련된 물품 거의 모두와 간단한 음식재료까지 취급을 한다. 그래서 근처의 음식점이나 요식업소에 기본적인 술과 음료및 안주거리를 전부 납품하고 있다.
이런 술가게는 자기 가게앞에 자동판매기는 물론 동네 인근의 자동판매기까지 모두 장악을 하고서 장사를 하는 지역 상권의 강자이다.
기본적으로 도매와 소매를 같이하는 관계로 음료수의 경우에는 상자로 구매하면 값이 싼 관계로 우리부부는 가끔씩 상자로 음료수를 구입하곤 한다. 소매에 비하여 40%정도 싼 값(소매가 100엔의 음료수는 대체로 60엔정도면 살수 있다)에 살수 있는 것이 커다란 혜택인것이다. 배달은 양이 많으면 가능하지만 우리처럼 1상자 정도를 사게되면 집으로 직접 들고가야한다는 부담이 있다. 하지만 나는 집 근처라서 주저함 없이 사서 들고 간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일본의 술가게는 모두가 소금을 판매하는 곳이기도 하다. 옛날 전매품으로 술과 소금을 취급하던 습관이 굳어진것 같다.
일본에 오시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 한국에는 없는 기모노 전문점이나 술가게, 두부나 오뎅가게를 한번 둘러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일본은 단일품목만을 취급하는 전문점이 많다. 과자 한가지만 취급하는 일본식 과자점 ,물론 빵은 빵집에서 취급하고 술과 음료만을 파는 가게,두부만을 수공업적으로 만들어 파는 가게,오뎅만을 만들어 파는 가게,기모노를 만들어 파는 기모노점 ,자전거만을 취급하는 자전거가게,전통의 일본 녹차만을 파는 차가게 등등.....
오늘은 일본의 주택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술을 파는 술가게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에는 없는 것으로 술과 음료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가게이다.
이곳에 가면 기본적인 술과 음료는 모두 구할 수 있다. 소주에서부터 양주까지 음료수는 콜라에서부터 녹차까지 모두 있다. 술에 대한 도매와 소매업무를 전부하는 곳으로 주변의 작은 음식점이나 요식업소에 술과 음료를 납품한다.
요즘은 불경기라서 그런지는 안주감을 포함하여 간단한 다과류도 함께 판매하는 곳도 많다.우리 집 주변의 술가게는 술안주에 관련된 물품 거의 모두와 간단한 음식재료까지 취급을 한다. 그래서 근처의 음식점이나 요식업소에 기본적인 술과 음료및 안주거리를 전부 납품하고 있다.
이런 술가게는 자기 가게앞에 자동판매기는 물론 동네 인근의 자동판매기까지 모두 장악을 하고서 장사를 하는 지역 상권의 강자이다.
기본적으로 도매와 소매를 같이하는 관계로 음료수의 경우에는 상자로 구매하면 값이 싼 관계로 우리부부는 가끔씩 상자로 음료수를 구입하곤 한다. 소매에 비하여 40%정도 싼 값(소매가 100엔의 음료수는 대체로 60엔정도면 살수 있다)에 살수 있는 것이 커다란 혜택인것이다. 배달은 양이 많으면 가능하지만 우리처럼 1상자 정도를 사게되면 집으로 직접 들고가야한다는 부담이 있다. 하지만 나는 집 근처라서 주저함 없이 사서 들고 간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일본의 술가게는 모두가 소금을 판매하는 곳이기도 하다. 옛날 전매품으로 술과 소금을 취급하던 습관이 굳어진것 같다.
일본에 오시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 한국에는 없는 기모노 전문점이나 술가게, 두부나 오뎅가게를 한번 둘러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신효순, 심미선양 추모촛불시위 (0) | 2002.12.23 |
|---|---|
| 쓰레기 수거 (0) | 2002.12.21 |
| 일본, 사우나 이용하기(글:강동완) (0) | 2002.12.18 |
| 동 사무소가 없는 일본 (0) | 2002.12.17 |
| 일본의 식당에서 느끼는 감상 (0) | 2002.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