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책 연구회는 영주시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 맞춤형 여성정책 개발을 목적으로 올해 3월 구성된 영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다.
이번 간담회는 연령대별 지역 여성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1차 20∼40대, 2차 50대 이상으로 나누어 참가신청을 받아 차수별로 30명씩 참여해 진행됐다.
간담회는 여성정책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영주시 현황, 타 지자체 우수사례 등에 대한 (사)지방행정발전연구원 이정원 팀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지역맞춤형 여성정책 발굴을 위한 참가자들의 참여를 돕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활동 기법인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해 그룹토론으로 진행됐다.
특히 각 그룹에 연구단체 소속 의원 1명씩 참여, 소통창구 역할을 해 참가자들의 의견 표출 의지를 더욱 독려했다.
이서윤 대표의원은 “영주형 여성정책은 여성만이 아닌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지향하는 정책”이라며 “시정 전반에 남아있는 양성 불평등 문제를 개선, 정책수립 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에게 돌아가면서 여성의 성장과 안전을 구현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영주시의회 여성정책 연구회는 연구활동 과정에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자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