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음식 밀키트로 즐기는 안동시 목석원의 안동찜닭
-안동간고등어 숮불구이 및 안동찜닭 전문점이 코로나19로 밀키트 판매로 눈 돌려
-안동찜닭은 물론 인근에 소나무도마 공장까지 운영 중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 입구에 자리한 목석원 음식점
-이제 안동찜닭을 가정에서 10분이면 바로 맛보고 즐길 수 있다.
어제 주문한 안동시 목석원의 안동찜닭 밀키트가 오늘 퇴근길에 도착했다는 문자를 받았다. 집에 오자마자 냉장포장 용기에서 준비된 재료를 꺼내 바로 솥에 넣었다. 먼저 조리된 닭을 솥에 10분 정도 뜨거운 불에 올려 끊인다.
다음에 매운 홍고추를 넣고 잠시 익힌 다음, 바로 당면을 넣고 3분을 더 끓인다. 그리고 마지막에 부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10분에서 15분이면 3-4인용 식사가 준비되는 것이다. 퇴근하여 집에 돌아와 20분이면 바로 식사가 가능하다. 이것이 밀키트의 장점이다.
저렴한 가격에 간편한 조리법, 그리고 집에서 편하게 즐기는 음식 맛까지 최상이다. 안동하면 먹을 것이 정말 많다. 개인적으로 안동문어, 안동간고등어, 안동식혜, 안동찜닭, 안동소주 등을 좋아하는 편이다.
특히 간식을 물론 술안주로 좋은 안동찜닭은 언제 먹어도 맛있는 요리다. 안동찜닭의 유래에 관한 설은 다양하다. 조선시대 안동의 부촌인 안(內)동네에서 특별한 날 해먹던 닭찜을 바깥 동네 사람들이 보고 '안동네찜닭'이라 부르기 시작한 데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다른 하나는 안동댐이 생기면서 배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안쪽 마을에 정거장과 주막이 생기면, 배를 기다리는 시간에 술안주로 만들어 팔던 닭복음탕에 채소와 당면을 넣어서 만든 찜닭집이 안동 구시장으로 이동하면서 생겨났다는 말도 있다.
사실 이것은 강원도 춘천 중심의 춘천닭갈비에 태백의 광부들이 육수를 넣고 채소와 당면 등을 넣어서 끓여 먹던 태백물닭갈비와 비슷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1980년대 중반 안동 구시장 닭 골목에서 단골로 자주 오던 고교생들이 닭볶음탕에 이런저런 재료를 넣어 달라고 요청하면서 재료가 더해져 지금의 '안동찜닭'으로 변모했다는 설이 있다.
마지막은 서양식 프라이드 치킨점의 확장에 위기를 느낀 안동 구시장 닭 골목의 상인들이 그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맛을 찾던 중 생긴 퓨전요리가 '안동찜닭' 이라는 것이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닭은 한입 크기로 손질하여 데쳐낸 후 물기를 뺀다. ② 감자와 당근은 4~5등분 하여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주고 양파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③ 마른 홍고추(또는 청양고추), 통마늘, 양파, 생강을 끓여 육수를 만들고 당면은 미리 물에 담가 불려둔다.
④ 데친 닭과 육수, 소스(간장, 물엿, 설탕, 후추 등)를 넣고 졸이다가 표고, 당근, 감자, 고추 등의 채소를 넣고 센 불에서 10분 정도 더 졸인다. ⑤ 당근과 감자가 거의 익으면 밀가루를 약간 넣고 시금치나 오이, 파 등을 얹어 휘저어준다. ⑥ 불려두었던 당면을 넣고 뚜껑을 닫고 뜸을 들이고, 접시에 담을 때 깨를 뿌린다.
안동찜닭은 고온에서 조리하므로 기름기가 적고 담백하며, 닭고기의 맛과 매콤한 양념의 조화를 혀끝에서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갖가지 재료를 넣어 다양한 맛을 내기 때문에 누구든지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또한 닭에 풍부한 단백질과 다양한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어우러져 영양학적으로도 좋은 음식이다. 요즘 대세가 된 밀키트는 식사(meal)에 키트(kit)라는 단어가 합성된 말로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이다.
흔히 쿠킹 박스, 레시피 박스라고도 불린다. 이미 조리되어 있어 데우기만 하면 되는 HMR(가정간편식)과 달리, 밀키트는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식재료를 배송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으며, 소비자가 동봉된 조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야 한다.
밀키트는 신선한 재료를 직접 요리해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1~2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유명 쉐프들의 레시피로 제공되는 Meal-Kit도 출시되고 있다.
밀키트 배달 사업은 지난 2007년 스웨덴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미국에서는 2012년 스타트업 기업 블루에이프런이 밀키트 배달 서비스를 처음 도입했다. 이후 허쉬, 캠벨, 홀푸드, 아마존 등 대형 식품업체와 유통업체가 뒤따라 시장에 진출해 미국에서만 수백 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한국에도 이제는 수백 개의 중견기업과 군소업체가 등장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통신판매와 밀키트 산업은 배달업과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새로운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는 매년 3~4배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어 기하급수적으로 업체가 늘고 있고,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식품시장의 시장은 괄목할만한 상황이다. 아무튼 안동찜닭을 좋아하는 나는 안동까지 가지 않고 집에서 편안하게 안동찜닭을 즐기고 싶어서 이번에 주문을 했다.
그리고 맛나고 편하게 가족이랑 같이 안동찜닭을 즐겼다. 참 맛나다. 그리고 추천할 만하다. 이제부터는 자주 안동찜닭을 밀키트로 주무하여 먹고 싶다. 아들놈이 휴가를 나오면 통닭대신에 안동찜닭 밀키트로 식사를 한번 하고자 한다. 역시 안동 목석원의 안동찜닭 밀키트 추천하다.
안동 목석원 (안동찜닭 밀키트 주문은 목석원에서)
안동간고등어 숮불구이와 안동찜닭 전문점
주소: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59(하회마을 초입)
전화: 054-852-3788, 054-853-5331~2
소나무 도마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판매 중
https://blog.daum.net/daipapa/13758117
안동시 풍천면 하회마을 입구에 자리한 목석원 음식점/안동찜닭 전문점이 코로나19로 밀키트 판
즉석음식 밀키트로 즐기는 안동시 목석원의 안동찜닭 -안동간고등어 숮불구이 및 안동찜닭 전문점이 코로나19로 밀키트 판매로 눈 돌려 -안동찜닭은 물론 인근에 소나무도마 공장까지 운영 중 -
blog.daum.net
https://blog.naver.com/ohmyjapan/222303367627
즉석음식 밀키트로 즐기는 안동시 목석원의 안동찜닭
즉석음식 밀키트로 즐기는 안동시 목석원의 안동찜닭-안동간고등어 숮불구이 및 안동찜닭 전문점이 코로나1...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kimdaisuke/222303374166
이제 안동찜닭을 가정에서 10분이면 바로 맛보고 즐길 수 있다. 안동 목석원
즉석음식 밀키트로 즐기는 안동시 목석원의 안동찜닭-안동간고등어 숮불구이 및 안동찜닭 전문점이 코로나1...
blog.naver.com